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자궁경부암 초기 증상

빛나는사람 2019. 5. 31. 21:40

여성들은 보통 배가아프거나 아랫배가 이상하면 자궁경부암을 의심하게 됩니다.

그렇다면 자궁경부암의 초기증상은 어떤것인지 알아둘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초기 증상

대부분 성교 후 경미한 질 출혈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이러한 질 출혈은 처음에는 피가 묻어 나오는 정도이지만, 암이 진행되면서 출혈 및 질 분비물이 증가하고 궤양이 심화됩니다.


2차 감염이 발생한 경우에는 악취가 동반됩니다. 암이 진행하여 주변 장기인 직장이나 방광, 요관, 골반 벽, 좌골 신경 등을 침범하게 되면 배뇨곤란과 피가 섞여 나오는 소변, 직장출혈, 허리통증, 하지의 동통 및 부종, 체중감소 등의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입니다. 

자궁경부암 중 주로 발병하는 암은 두 종류입니다. 한 종류는 편평상피세포암으로 전체 자궁경부암의 약 80%를 차지하며, 다른 한 종류는 선암으로 10~20%를 차지합니다.

 

자궁경부암이란 자궁의 입구인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입니다. 자궁경부암은 암이 되기 이전 단계인 전암단계를 상당 기간 동안 거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자궁경부 표면의 정상 상피세포에서 시작하여 미세한 현미경학적인 변화가 발생하는 자궁경부 상피내이형성증(정상조직과 암조직의 중간)을 거쳐, 상피 내에만 암세포가 존재하는 자궁경부상피내암(자궁경부암 0기)으로 진행하고, 이 단계에서 발견하지 못하여 치료하지 못하면 다시 침윤성 자궁경부암으로 진행합니다. 정상 상피세포에서 침윤암이 되는 과정은 수년 내지 수십 년에 걸쳐 서서히 진행됩니다.


상피내암이란 암세포가 상피에는 존재하나 기저막까지는 침범하지 않은 상태로 암 병기로는 0기암으로 표시합니다. 상피란 우리 몸의 가장 바깥 부분을 구성하는 세포입니다. 피부나 우리 몸의 각 장기 모두 가장 바깥층에 상피가 있고 그 아래 부분에 기질이 있는데 이 상피와 기질 사이의 경계를 형성하는 부분을 기저막이라 합니다. 암이 기저막을 침범하면 침윤성 암으로 분류합니다.


종류

자궁경부암은 주로 두 종류로 나눕니다. 한 종류는 편평상피세포암 으로 전체 자궁경부암 중 약 80%를 차지하며, 다른 한 종류는 선암 으로 10~20%를 차지합니다. 편평상피세포암과 선암 두 종류의 특징을 모두 가진 혼합 암종(mixed carcinoma, 선편평상피세포암)은 2~5%를 차지합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은 다시 비각질화 대세포 65% , 각질화 대세포 25% , 비각질화 소세포 5% 로 분류하며 대세포형 이 소세포형 보다 예후가 좋다고 알려졌습니다.




발생부위

· 자궁의 위치 및 구조

자궁은 서양배 모양의 근육기관으로 진골반 안에 있고, 자궁의 앞쪽에는 방광, 뒤쪽에는 직장이 있습니다. 자궁은 임신하지 않은 상태에서는 계란 크기(상하가 약 7cm, 좌우가 약 4cm) 정도이며, 두꺼운 근육으로 이루어진 장기로 자궁의 하부 1/3을 자궁경부, 상부 2/3를 자궁체부라고 합니다.


자궁은 골반에 있는 장기들이 지지해주는데, 자궁을 세로로 절개해서 보면 가장 바깥쪽에 자궁장막이라는 얇은 막이 있고, 그 안쪽에 평활근으로 이루어진 두터운 자궁근층이 있으며, 이어서 자궁내막이라는 부드러운 조직이 있습니다. 자궁의 근육층은 태아의 발육에 따라 서서히 발달하는데, 그 수가 증가하여 각각 십 수배의 크기가 되고 강력한 장력에 견디며, 분만이 끝나면 원래의 크기로 되돌아갑니다.


자궁경부는 자궁의 제일 아래에 있어 바깥쪽으로 질과 연결되어 있으며, 주로 근육조직으로 되어 있는 자궁체부에 비하여 좀 더 신축성 있는 조직으로 이루어졌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자궁경부암 [cervical cancer] (국가암정보센터 암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