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요실금 치료방법, 요실금수술

빛나는사람 2019. 6. 1. 07:11

요실금 치료방법


요실금 치료로 케겔운동이나 홈케어 기구를 사용하는 환자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효과는 미비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요실금 치료는 의료진의 정확한 진단 하에 진행돼야 합니다. 따라서 치료 또는 수술을 결심했다면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부작용 여부와 치료 및 수술 방식에 대해 숙지해야 합니다.


부산에 거주하는 김모씨(여 50)는 요실금에 효과가 좋다고 입소문을 탄 홈케어 제품을 한달동안 랜탈하여 사용했는데 전혀 변화가 없었습니다. 


요실금으로 인한 불편한 생활은 계속되고 걱정과 스트레스가 커져 정확한 진단을 받기 위해 여성센터를 방문해 진료를 받았고, 배에 복압이 생겼을 때 소변이 새는 '보압성요실금'과 소변을 보고 싶을 때 참기가 어려운 '절박성요실금'증상이 둘 다 존재하는 '혼합성요실금(복합성요실금)'으로 진단을 받았습니다.





이렇듯 정확한 진단을 통해 확실한 치료를 진행하면 더 빨리 개선될 수 있는 증상임에도 불구하고, 요실금치료기와 같은 홈케어로 시간을 보내어 증상이 더 악화 되는 경우가 늘고 있습니다. 


요실금의 주된 원인은 출산 및 노화, 폐경, 비만으로 인해 흔히 발생하나 자궁 적출이나 자궁근종 제거 골반 수술 등과 같이 질내 또는 부근에 치료를 통해 빈 공간이 생기는 경우에도 복압성요실금이 올 확률이 높아집니다.


이는 고도화 된 한국 사회의 고민이 되고 있는 것이 사실. 무엇보다 최근에는 4, 50대 요실금이나 나아가 좀 더 젊은 연령대인 30대에서도 요실금 발생률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60대 이상 여성 또한 발생률이 매우 높다. 증상이 작을때 미리 치료하지 않고 지체될 경우 직장생활에서의 문제와 대중교통, 사회생활에서의 불편함이 더욱 극대화 될 수 있습니다.


생활 압력에 소변이 새는 복압성요실금 증상은 물리적으로 관련 근 기능이 저하되고 시간이 지날수록 노화의 진행으로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확실한 수술요법으로 빠르게 치료받는 것이 현명합니다. 



효과적인 요실금 치료법으로는 이중복합슬링 수술이 있습니다. 이중복합슬링은 TOT테이프로 요도관의 위치를 잡아주는 동시에 근본 원인이 되는 근기능 강화까지 더해 수술 이후 재발이나 부작용의 위험을 방지하는 치료법입니다.


요실금 수술을 결정했다가 재발을 우려해 치료를 포기하는 환자도 있는데요. 최근에는 기술 및 장비 발달로 재발이나 부작용 확률을 최소화하며 증상을 개선할 수 있는 수술법, 치료법이 여성비뇨기과에서 다양하게 시행되고 있으니 징후가 나타났을 때 빠른 시일 내에 의료기관에 방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환자의 상태와 증상에 따라 필요한 요실금 치료 방법이 다릅니다. 요실금과 자궁하수를 동시에 개선 가능하기도 하며 요도 괄약근 및 골반하부구조물의 근 기능을 복합적으로 강화시켜주는 이중복합슬링 요실금수술이 필요한 상태인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뇌전증이란?  (0) 2019.06.04
자궁선근증 치료 자궁적출술  (0) 2019.06.02
소변을 참지못하는 요실금  (0) 2019.06.01
자궁근종 초기 증상  (0) 2019.05.31
자궁경부암 검사와 치료 방법  (0) 2019.05.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