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방광결석

빛나는사람 2018. 10. 18. 13:32

방광결석은 방광 안에 생긴 결석은 영양상태와 연관이 있어 빈곤한 나라에서 많이 생긴다고 알려져 왔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방광결석의 빈도가 감소하는 추세에 있는데요... 성인에게 방광결석이 생기는 가장 흔한 이유는 전립샘 비대증 등으로 소변이 잘 배출되지 않고 많은 양이 방광 안에 머물기(요 정체) 때문이다. 또한 방광의 염증 질환도 주된 원인이 됩니다.


방광결석의 원인은 방광결석은 원발성과 속발성으로 분류할 수 있는데, 속발성은 콩팥 및 요관의 결석이 방광으로 내려와서 커지면서 발견된 경우이고, 원발성은 처음부터 방광 내에서 결석이 생긴 경우입니다. 



원발성 방광결석의 원인은 방광 안에 소변이 저류 되는 것이죠. 전립샘 비대증, 요도협착, 신경인성방광, 요도게실, 장기간의 도뇨관 유치, 방광 내 이물질 등은 소변이 방광에서 완전히 배출되지 못하게 합니다. 방광에 깨끗이 비워지지 못하고 남은 소변의 방광결석은 여성보다는 남성에게 더 자주 발생합니다.


방광결석의 증상은 흔한 증상으로는 혈뇨와 배뇨통, 배뇨 곤란, 빈뇨, 절단뇨(단속뇨, 소변이 한번에 배축되지 못하고 끊겨서 배출되는 증상), 급성 요폐(소변이 배출되는 길이 막혀 방광이 꽉 차는 증세), 요실금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방광결석에 의해 염증이 심해지면 소변이 혼탁하게 나타나기도 합니다.


배뇨 끝에 통증이 심하거나, 자세에 따라 통증이 나타나거나 소실되는 경우에 방광결석을 의심할 수 있지만, 증상만으로는 방광결석을 진단할 수 없습니다. 검사를 통해서 방광결석을 진단하게 됩니다.


방광결석의 뇨 검사에서 혈뇨와 농뇨가 보이고, 단순요로촬영술에서 방광 부위에 하얗게 결석이 보이면 진단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의 방광결석은 단순 요로촬영술에서 보이지 않는 경우가 있어 초음파검사, 역행성 방광조영술, 방광내시경 등으로 진단하여야 합니다.



방광결석의 치료법은 내과적 방법은 현재는 거의 시행되지 않으며, 외과적 방법이 주된 치료 방법입니다. 

가장 흔히 시행되는 방법은 내시경을 통한 방광결석의 제거술인데, 작은 크기의 결석은 이물감자라는 특수한 집게를 이용해 직접 내시경을 통해 제거할 수 있습니다. 


이물감자를 통해 직접 제거하기 힘들 정도로 큰 결석은 레이저를 포함한 여러 가지 분쇄기를 사용하여 결석을 작은 크기로 쪼갠 후에 제거할 수 있습니다. 내시경을 통한 제거술 이외에 체외충격파쇄석기로 결석을 분쇄한 후 자연배출 되게 하는 방법도 많이 시행됩니다.


이러한 방법이 시행되기 힘들 정도로 큰 결석이라든지, 내시경적 방광결석 제거술이나 체외충격파쇄석술을 시행하기 힘든 경우, 다른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는 방광을 직접 절개하여 방광결석을 제거하는 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방광결석 자체는 배뇨증상 이외에 별다른 문제를 야기하지는 않지만, 방광결석이 방광 벽을 자극하여 염증이 생기는 상태가 오래 지속되면 방광 내 악성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배뇨장애가 지속되면 방광 내 근육기둥(육주)이나 게실이 생기기도 합니다.

방광결석이 생길 수 있는 원인, 예를 들어 전립샘 비대증, 요도협착, 신경인성 방광, 요도게실 등을 치료해야 합니다.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원웨딩박람회  (0) 2018.10.19
여성 방광염 증상과 치료  (0) 2018.10.18
아랫배가 아파요 배란통 통증  (0) 2018.10.18
요로결석 증상,  (0) 2018.10.18
로또꿈 곰꿈  (0) 2018.10.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