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생활정보

요로결석 증상,

빛나는사람 2018. 10. 18. 12:31

물 잘 마시지 않으면 미래의 요로결석 환자 가능성 높다고 합니다.


인체의 약 70%는 물로 이루어져 있는데요...  적정량의 수분 섭취는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칩니다. 만약 체내에 수분이 부족해지면 신진대사가 느려지고 기력 저하를 초래합니다. 또한 각종 질병이 나타나는 원인이 된다. 대표적으로는 요로결석을 꼽을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이란 비뇨기에 돌이 생겨 요로 감염 및 배뇨 장애 등의 이차적인 합병증을 일으키는 질환을 말합니다. 신장이나 요관, 방광, 요도 등에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소변의 무기 성분이 지속적으로 농축되면 요로결석을 일으킵니다. 무기 성분이 쌓이면 작은 결정체를 이루는데 시간이 지나며 결석으로 확대됩니다. 소변 성분 중 요로결석 형성과 관련된 물질로는 칼슘, 수산, 인산, 요산, 나트륨 등이 꼽힙니다. 만약 이러한 성분의 농도가 짙어지면 결석 형성이 촉진됩니다.


만약 수분 섭취가 부족해지면 결석이 쌓일 확률이 높아진다. 땀을 흘리거나 격렬한 운동을 한 이후 체내 수분이 부족해지면 소변 농도가 진하게 변합니다. 이때 소변 내 수분 양이 줄어들어 결석 형성을 촉진하는 성분의 농도가 높아집니다. 이는 곧 요로결석 형성 가능성을 높이는 요인이 됩니다.


특히 가을철 나들이를 떠날 때에나 야외 운동을 한 후 충분한 수분 섭취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요로결석 발병률을 높인다. 따라서 수분 손실이 이뤄졌다면 즉시 물을 마셔 보충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요로결석이 나타나면 극심한 통증을 느끼게 됩니다. 옆구리나 아랫배의 통증이 주요 증상으로.. 신장에서 만들어진 요로결석이 요관을 통해 내려오다가 요관의 좁은 부위에 걸리면 소변의 방광 배출을 방해합니다. 이때 요관이 소변 배출을 위해 연동 운동을 하게 되면서 극심한 통증은 이러한 요관의 연동 운동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요로결석 통증은 간헐적으로 나타나기도  합니다. 극심한 통증 뿐 아니라 구토, 사타구니 등의 연관통, 혈뇨, 빈뇨, 배뇨통, 잔뇨감 등의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동탄 골드만비뇨기과 서주완 원장은 "요로결석을 치료할 때에는 비수술 요법을 적용할 수 있는데 대표적으로 체외충격파를 이용한 쇄석술이 꼽힌다."라며 "다만 결석을 완벽하게 제거하기 위해 레이저쇄석술을 병행해 실시하기도 한다."고 전했습니다.


일상생활에 많은 불편함을 초래하는 요로결석은 주로 젊은 연령층에서 발병률이 높은 질병입니다. 요로결석은 남성이 여성에 비해 약 3배이상 발생률이 높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은 수분 섭취량의 감소입니다. 수분 섭취량이 감소되면 요석결정이 소변에 머무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이 쉽게 만들어집니다. 



지리적으로 도시보다는 사막, 열대지방, 산이 많은 지역에서 자주 발생한다고 해요. 요로결석은 습도, 온도, 음식이 복합적으로 영향을 미치며.. 특히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는 수분 배출량이 많고 소변이 농축돼 요로결석의 생성이 용이해집니다. 

햇볕은 비타민D의 형성을 촉진시키는데, 비타민D는 요로결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돼지고기와 소고기 등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할 경우 수산, 요중 칼슘, 요산의 배설을 증가시켜 요로결석의 원인이 됩니다.


요로결석은 갑자기 옆구리에 강한 통증이 느껴집니다. 극심한 통증으로 많은 사람들이 배를 부여잡고 응급실을 방문합니다. 요로결석 통증은 갑작스럽게 나타나 수십 분에서 수시간 정도 지속되다가 사라지는 간헐적인 형태를 보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남성의 경우 요로결석 통증이 옆구리부터 시작하여 하복부, 고환, 음낭으로 이어지고 여성의 경우 음부까지 이어지기도 해요.. . 요로결석이 하복부를 지나 방광 근처까지 내려오게 되면 빈뇨 등의 방광 자극 증상이 발생합니다. 요로결석이 심한 경우 요로결석에 의한 혈뇨도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요로결석 통증이 심한 경우에는 구토, 복부팽만, 구토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가장 대표적인 방법인 대기요법은 요로결석의 자연적인 배출을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요로결석의 크기가 과하지 않고 알맞은 위치에 있는 경우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요로결석을 쉽게 배출하기 위해서는 수분섭취를 해야 합니다. 2L 이상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물을 마시는 것 이외에도 커피나 맥주 등의 이뇨작용에 도움이 되는 것을 자주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결론은 요로결석에는 물이 최고네요...

 

'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방광결석  (0) 2018.10.18
아랫배가 아파요 배란통 통증  (0) 2018.10.18
로또꿈 곰꿈  (0) 2018.10.18
경동나비엔 온수메트  (0) 2018.10.11
족저근막염 치료방법  (0) 2018.1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