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점

빛나는사람 2020. 2. 8. 20:09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의 차이점은..

소시오패스 뜻에 대한 궁금증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소시오패스적이다..란 말을 가끔 하는데요 주변에서 그런 사람 가끔씩 보곤합니다. 고마운걸 고맙게 느끼지 못하고 잘못해놓고도 잘못했다고 느끼지 못하는 거의 양심이 없는 사람 즉 양심의 화인 맞은 사람이라고들 합니다. 




다시말해 소시오패스란 반사회적 인격 장애자를 뜻하는 말로, 사회를 뜻하는 소시오(socio)와 병리 상태를 의미하는 패시(pathy)의 합성어입니다. 특히 나쁜 짓을 저지르면서도 양심의 가책을 느끼지 않는 사람을 말합니다.

 

사이코패스는 역시 반사회적 인격장애로 자신의 행동에 죄책감이 없고 타인에게 동정심을 느끼지 않는다는 점에서 유사합니다. 다만, 사이코패스는 공감 능력의 결여로 범죄나 잘못된 행동이라는 개념 자체가 없는 반면 소시오패스는 잘못된 행동이란 것을 알면서도 반사회적 행위를 합니다.

 

또 사이코패스는 뇌의 이상이나 유전이 원인으로 언급되는 반면 소시오패스는 환경적 영향을 많이 받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정신분석학회에서는 소시오패스에 대해 '법규 무시·인권침해 행위 등을 반복해서 저지르는 정신질환'이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소시오패스는 대체적으로 유년기시절에 학대나 방임 등을 겪으면서 자신에 대한 비뚤어진 생각과 타인으로부터 버림받을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우울, 분노, 불안 등의 감정을 갖게 되고 이러한 감정들과 자신의 약점을 숨기기 위해 더 비도덕적인 행동을 지향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