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사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하마스 전쟁이유

빛나는사람 2023. 10. 14. 11:07

아브라함의 아들 : 이삭(본처아들),  이스마엘(첩의 아들)

이삭 ( 유대인 ) 이스라엘
이스마엘 (무슬림) 아랍, 팔레스타인

이스라엘-하마스 전쟁 관련 나무위키 이미지

 

이스라엘 하마스(팔레스타인) 전쟁 이유
팔레스타인 무장 정파 하마스가 지난 7일 새벽 이스라엘을 향해 7000여발의 로켓으로 기습 공격하였고, 이스라엘은 즉각 보복 공격에 나서며 전쟁을 공식 선포하게 되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기약 없이 계속되는 와중에 또 다른 전쟁이 세계를 불안하게 하고 있다. 이스라엘과 하마스 전쟁은 지난 1973년 시리아와 이집트의 이스라엘 침공 이후 50년만에 5차 중동전쟁으로 번질 수 있다고 하여 많은 우려를 낳고 있다.

아래의 글을 통해 하마스는 어떤단체인지, 이스라엘과 하마스가 전쟁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또 앞으로으 전쟁 전망은 어디까지 일까.
하마스는 이슬람 급진주의 테러조직이며, 테러조직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전 세계 사람으로부터, 국제사회로부터 주목을 받는 것이다.

하마스는 기습공격을 통해 자신들의 정치적 슬로건인 가자지구에 이슬람 국가를 설립하겠다라는 것을 다시 한 번 리프레시하면서 이게 우리의 존립 자체이고, 우리의 정당성이다라는 것을 보여준 계기가 되었다.
또한 무차별 선제공격 이후 하마스가 내세운 이유가 이스라엘이 팔레스타인 주민을 너무 억압하기 때문이다라고 했다.

자신들이 이스라엘을 먼저 공격 할 경우 이스라엘이 10배가 넘는 반격을 할 것을 알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비정한 정치적인 결단을 내린 것이다. 보복 공격을 예상하고 공격을 감행했다는 것은 팔레스타인 주민들의 경제적인 상황은 끔찍하지만 로켓을 발사할 정도의 군사지원금은 가지고 있다는 것을 뜻한다.

또한 미국이 공을 드리고 있는 사우디와 이스라엘의 수교 움직임을 막으려는 의도가 가장 핵심적인 동기이다. 2020년 아브라함 협정으로 아랍 형제국들이 이스라엘과 수교를 했지만, 팔레스타인은 그러지 않았다.

사우디마저 이스라엘과 수교를 한다면 팔레스타인의 존립 기반은 더욱 위태로워져 판을 흔들기 위한 도발을 하게 되었다.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갈등 역사
1차 세계대전이 끝나고 아랍 영토를 지배하고 있던 오스만제국이 연합군에 의해 해체가 된다. 아랍국가들은 자신들이 독립이 될 줄 알았지만 영국과 프랑스가 아랍과 이스라엘에게 서로 다른 약속을 하였고, 그 중 팔레스타인 지역에 살고 있던 아랍민족들은 자신들의 독립 국가를 건설하지 못하고 이스라엘이 국가를 세우며 쫒겨나가게 된다.

그후 총 4차례 중동전쟁이 있었고, 1993년 오슬로 협정으로 영토를 팔레스타인인에게 돌려주는 대신 팔레스타인은 이스라엘에게 폭력이나 테러를 하지 않겠다는 평화협정을 맺는다.
하지만 이 협정이 아직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데 이것을 흔히 말하는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의 갈등이라고 한다.

미국의 대응
미국은 중동에서 유일한 민주주의 국가라고 하는 이스라엘이 전례 없는 대규모 공격을 당했기 때문에 공습 하루만에 바로 돕겠다고 했다.

현재 바이든 정부가 대중동 정책에서 신경 쓰고 있는 것이 수니파 대표 국가(이스라엘, 사우디아라비아)와의 데탕트(냉전관계완화)를 추진 중인데 전혀 예상하지 못한 불상사가 일어났기 때문에 중동에서의 미국의 인권 민주주의 지지, 데탕트 지지, 안정 확보에 대한 입장을 보여주기 식으로 펼치고 있다.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전망
하마스와 이스라엘은 서로 잘 알기 때문에 전쟁은 장기화 될 것같지는 않다고 한다. 2년마다 이 정도의 규모는 아니었지만 늘 무력충돌을 해 왔기 때문에 서로의 약점이 무엇이고 서로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때문에 어느 선에서 휴전을 할 것같다.

하마스와 이스라엘은 서로 잘 알기 때문에 전쟁은 장기화 될 것같지는 않다고 한다. 2년마다 이 정도의 규모는 아니었지만 늘 무력충돌을 해 왔기 때문에 서로의 약점이 무엇이고 서로가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기 때문에 어느 선에서 휴전을 할 것 같다고 한다.

만화로 보는 결정적 세계사(출처)